금감원 ‘칼날’ KB지주 어디 겨누나_스트립 포커 헨타이 만화_krvip

금감원 ‘칼날’ KB지주 어디 겨누나_비트코인을 벌 수 있는 게임_krvip

 14일부터 시작되는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에 대한 종합검사는 강정원 국민은행장 관련 의혹과 KB지주와 국민은행  등이 대출이나 투자로 손실을 본 행위의 적절성 여부를 조사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종합검사에서 ▲카자흐스탄 BCC은행 인수  문제 ▲부적절한 영화투자에 따른 손실 ▲금전적 지원을 통한 사외이사 장악 의혹  ▲커버드본드 관련 손실 ▲부동산 PF대출 부실 확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지난달 사전검사와 제보 등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했고 이번 주부터 한 달간 약 40명의 검사역을 투입해 관련 의혹을 규명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BCC은행 인수시 이사회에 허위보고?

    강 행장은 국민은행이 2008년 3월 BBC은행 지분을 인수할 당시 이사회를 설득하려고 BCC은행의 주가가 일정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추가 투자를 하지 않을 수 있다는 허위보고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실제로는 주가가 일정수준 이하로 하락해도 투자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는  것이다. 아울러 거래구조를 불리하게 변경하고도 인수가격이 낮아지는 것처럼 보고해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BCC 인수과정에서 허위보고와 거래조건 변경보고 누락 등의 방식으로 이사회 승인을 받았다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관련 법규 위반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감독당국의 판단이다.

    국민은행은 BCC은행 지분 인수에 8천억 원에 가까운 인수대금을 지출했고 2천500억 원의 평가손이 발생했다.

    강 행장은 작년 5월 10억 달러 규모의 커버드본드를 높은 프리미엄에 비싼 수수료를 내고 발행해 회사 측에 손실을 끼쳤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커버드본드는 은행이 주택담보대출채권 등을 기초자산으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당시 우리나라의 대외신인도가 높아져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1.85%로 낮아짐에 따라 추가 담보제공 없이 국민은행 신용만으로 발행해도 조달할 수 있는  자금을 비싼 발행비용을 지불하면서 커버드본드를 발행했다는 지적이다.
 

    ◇부적절한 영화투자도 '도마'

    강 행장은 2007년 국민은행 자회사를 동원해 지인이 감독을 맡은 영화에 15억  원을 투자하도록 했고, 그 영화의 흥행부진으로 회사 측이 손실을 끼쳤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게다가 은행과 자산운용사로 하여금 8만 장의 영화관람권을 사들이도록 했는데 대부분 고객이 관람할 수 없는 평일 오후 시간대여서 상당수가 사장됐다고 국민은행 노동조합은 주장했다.

    노조가 세 곳의 법무법인으로부터 자문을 구한 결과 배임 혐의가 될 수 있다는 결과를 회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곽노은 국민은행 노조 정책국장은 "영화투자 때 과도한 투자 여부와 마케팅용으로 표를 뿌린 점 등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었고 BCC와 커버드본드 가격 문제도  제기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또 국민은행은 다른 은행과 달리 행장 전용 차량 2대를 운영하고 있는데 차량 1대를 사적 용도로 사용했다는 지적도 있다. 금감원은 지난달 사전검사에서 운전기사 면담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강 행장은 KB금융지주 일부 사외이사의 취임 직전 또는 직후에 용역 의뢰 등의 방식으로 금전적으로 지원해 이사회를 장악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예컨대 A사외이사에게 77억 원 규모의 전산용역을 제공하고 B사외이사에게는 조사용역료와 기부금으로 6천만 원을 지원했다는 것이다. C사외이사의 연임을 위해 연임 규정을 개정했고 이후 C사외이사는 강 행장의 지지자가 됐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종합검사는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의 경영건전성에  대한 실태평가와 함께 업무처리 전반의 적절성을 평가대상으로 한다"며 "강정원  국민은행장 관련 의혹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지주 측은 강 행장 관련 의혹에 대해 "수감 기관으로서 수감 중인 사실에 대해 언급할 것이 없다"며 입장 표명을 꺼리고 있다.
    다만, BCC 투자는 차익 목적의 투자가 아니고 해외 진출 차원이었으며 커버드본드 역시 그 당시에는 가장 적절하게 발행했다고 KB금융 측은 해명했다.

    금감원의 이번 종합검사 결과로 강 행장이 관련 법규 위반으로 중징계를 받게  되면 황영기 전 KB금융지주 회장처럼 현직에서 물러나게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강 행장은 지난주 말 차기 회장 인선에 절대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국민은행 부행장 5명을 신규 선임하고 금감원 출신인 김중회 사장을 KB자산운용  부회장으로 전보 발령한 데 이어 이번 주 중 KB부동산신탁과 KB데이타시스템, KB신용정보 사장을 교체하는 등 계열사 사장단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어서 당국 조사에 대비한  친정체제 강화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