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영업기업 “정부 지원 미흡…미수금 변제해야”_첫 번째 위치 포커 스타 보너스_krvip

개성공단 영업기업 “정부 지원 미흡…미수금 변제해야”_콘크리트 퇴적물 건축자재_krvip

개성공단에서 입주기업을 지원해 온 업체들이 정부 보상안이 미흡하다며 미수금 채권을 정부가 변제하는 등 더 적극적인 보상안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개성공단 영업기업 연합회는 오늘(7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비상대책총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개성공단 영업기업은 은행·금융기관·건설사를 비롯해 식당·사무용품점처럼 입주 기업을 지원하며 공단에서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영업해 온 업체들이다.

연합회는 개성공단에서 사업을 했던 88개 영업기업 가운데 한전·우리은행 등 공공성을 띈 기업체를 뺀 60여 곳이 미수금 채권을 포함, 700억 원의 재산 피해를 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연합회는 "개성공단 폐쇄 이후 영업기업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개성공단 자금이 북핵 개발에 흘러들어 갔다는 따가운 시선 속에 살아왔다"며 "정부도 공단 폐쇄에 따른 무이자 담보대출이 마치 피해보상이자 특혜인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영업기업의 경우 공단 폐쇄에 따른 대출지원을 전혀 받지 못한 업체가 30% 이상이라는 게 연합회의 분석이다.

연합회는 "거래처는 물론 국민도 영업기업에 충분한 보상과 지원이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며 "영업기업이 피땀 흘려 벌어들인 미수금 채권을 정부가 인수하고 우선 변제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