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모든 상장사에 내부자거래 ‘경고장’_포르투갈어로 카지노란 무엇인가요_krvip

거래소, 모든 상장사에 내부자거래 ‘경고장’_배폴팅_krvip

한국거래소가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 시장의 전체 2천여개 상장사에 내부자거래 '경고장'을 보냈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상장법인 임직원의 미공개 중요정보 이용행위 금지주의 촉구'라는 제목의 공문을 지난 20일 유가증권시장 769개사, 코스닥시장 1천233개사, 코넥스시장 149개사 등 상장사 2천151곳의 대표이사에게 발송했다.

'상장사의 내부자가 미공개 중요정보를 이용해 불공정 거래를 하는지 거래소가 집중적으로 지켜보겠다'는 것이 공문의 골자다. 거래소는 "내부자거래의 피해는 결국 개인투자자들이 뒤집어쓰는 경우가 많다"며 "지난해 한미약품에 이어 최근에도 내부자거래 의심 사례가 나오고 있어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경고하는 의미에서 모든 상장사에 공문을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내부자거래란 일반적으로 기업의 임직원 등 내부자가 직무상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이용, 해당 기업의 주식을 거래하는 행위를 말한다. 지난해 한미약품 사례가 대표적이다. 한미약품은 짧은 시차를 두고 호재와 악재를 잇따라 공시했다. 호재성 공시를 보고 주식을 산 투자자들은 뒤따른 악재성 공시에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당시 한미약품의 내부자들은 시장에 공개되지 않은 정보를 악용해 주식을 미리 팔아 치워 손실을 피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최근에는 엔씨소프트가 내부자거래 의혹을 사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기대작 리니지M을 출시하면서 핵심 콘텐츠인 '거래소 시스템'을 제외해 출시 당일 주가가 폭락했다. 그런데 이 기업의 임원이 게임 출시 직전에 주식을 대량으로 매도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금융당국이 불공정 거래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작년 상장사의 불공정거래 혐의 가운데 '미공개 정보 이용'이 88건으로 시세조종(57건), 부정거래(22건) 등을 제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