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리용호 ‘수소폭탄’ 발언 유감”_포커 체크인 사전_krvip

강경화 “리용호 ‘수소폭탄’ 발언 유감”_팔카오 내기_krvip

<앵커 멘트>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어제 '태평양상 수소탄 시험' 발언에 대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유감의 뜻과 함께 강력히 비판한다고 밝혔습니다.

리용호 외무상은 내일 새벽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뉴욕 김철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다자 외교 무대인 유엔총회 현장까지 와서 도발적 발언을 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으로 생각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특파원과의 간담회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어제 '태평양 상 수소탄 시험' 발언을 강력히 비판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강경화 장관은 핵 포기를 강력히 촉구했는데도 불구하고 또다시 긴장을 격화시키는 위협적인 언사를 한 것을 비판한다면서, 국제 사회의 강한 메시지가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남은 유엔 총회 기간 중 강 장관과 리용호 외무상이 만날 가능성에 대해 계획된 것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리용호(북한 외무상) :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하실 생각은 없으십니까?) ..."

리용호 북한 외무상, 오늘은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 답변도 하지 않았습니다.

<녹취> 리용호(북한 외무상) : "(오늘 회의는 어떠셨나요?) ..."

리 외무상은 우리 시간으로 내일 새벽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리용호 외무상은 예전 유엔 기조 연설과 같이 북한 핵 개발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를 비판하는 내용을 전달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김철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