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분향소 운영 뒤 이전”…“추모공간 논의 시작”_회복해라 여기서 불평해라_krvip

“합동분향소 운영 뒤 이전”…“추모공간 논의 시작”_카지노 설립을 위한 아이디어_krvip

[앵커]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 측에 다음 달 초 서울광장에서 공식 분향소를 함께 운영한 뒤 새로운 추모공간을 마련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유가족 측은 여전히 일방적 통보로 유감이라면서도 새로운 공간 제안 등에 대해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조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광장 분향소 철거 문제로 한 달 넘게 대치해온 서울시와 이태원 참사 유가족 측.

여러 차례 협의를 해 왔지만 결론이 나지 않자 서울시가 서울광장 공식 분향소 합동 운영을 제안했습니다.

[이동률/서울시 대변인 : "159명 희생자분의 영정과 위패를 모두 모신 진정한 의미의 분향소를 4월 1일부터 4월 5일까지 5일간 함께 운영하는 방식을 제안합니다."]

참사 159일째인 4월 5일 운영을 마친 뒤, 시청 인근 건물에 임시 추모공간과 소통공간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태원 참사 지원센터가 10.29 참사 피해자 지원단으로 개편돼 정부 청사로 이전하면서 빈 공간을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는 특히 새로운 항구적 추모공간을 찾도록 유족과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물리적 마찰 없이 서울광장 분향소 철거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가족 측은 기존 녹사평역 지하 4층 대신 새로운 추모공간을 찾겠다는 제안은 진전된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또 대화 창구는 이미 열려 있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임시 추모 공간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조문 기간은 유족이 결정해야 한다면서 서울시가 마음대로 정한 것은 일방적 통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미현/10.29 이태원 참사시민대책회의 공동상황실장 : "일방적으로 분향소의 종료 시점을 서울시가 정하고, 이전 장소도 (유가족의) 의사를 확인한 것도 아니고 이렇게 한 것에 대해서 조금 유감스럽게 생각하고요."]

이에 앞서 유가족 측은 국회 토론회에서 독립적 진상기구 설치 등을 위한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여야 합의로 제정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KBS 뉴스 조혜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