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 의사, 경제학 박사”…‘제2의 전청조’ 곳곳에_온라인 포커 게임을 시작해 보세요_krvip

“외고, 의사, 경제학 박사”…‘제2의 전청조’ 곳곳에_베타 버전 책_krvip

[앵커]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 씨의 결혼 상대로 알려졌던 전청조 씨는 SNS를 통해 피해자들에게 접근해 돈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로맨스 스캠' 사기, 의외로 주변에 피해사례가 많습니다.

결혼해 다섯 자녀까지 두고는 미혼남 행세를 하며 여러 여성을 속여 돈을 가로챈 한 40대 남성 사기범의 기막힌 사기극을 이도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가방에 가득 넣은 돈다발.

["열일곱... 열여덟... 열아홉... 스무장 해서 2억이네요."]

40대 이 모 씨가 주식 리딩방에서 투자자를 모으면서, 올린 영상입니다.

돈만 많다는게 아니었습니다.

[정○○/피해자 : "(리딩방에서) 능력 있고 주식에 실력 있는 사람으로 추종을 받았어요. 00캐슬 평수가 백 평이더라고요. 벤틀리, 그 스포츠카. 이십 대 때 청진기, 레지던트 때라고 이렇게 올리면서..."]

외고와 의대를 졸업한 뒤 핀란드대에서 경제학 석박사를 따고 자산운용사를 이끌고 있다는 이씨, 항상 바빠보이는 그의 모습은 엘리트 전문가 그 자체였습니다.

["(연수가) 어제랑 그제 다녀오고 오후에 끝났어요. 시험도 봐요. 의료법 바뀐 것들이나 이런 게 있어가지고..."]

이런 이력을 믿고 5억 6천만 원을 투자한 정 씨는, 딸까지 이 씨에게 소개했습니다.

[정○○/피해자 : "딸이 아팠었어요. 아팠기 때문에 전직 의사와 배우자를 하면 도움이 되지 않겠나... (이 씨가) '저는 어머니를 반 장모로 생각합니다' (라고...)"]

'가족'이 될 수 있단 믿음에 점점 커진 투자금, 하지만 수익금은 제때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수상하단 생각에 찾아간 이 씨의 집, 문을 연 사람은 이씨의 아내였습니다.

[정○○/피해자 : "애 둘을 데리고 나오는데... 자식에 피해 준 엄마잖아요. 정말 용서해줄 수가 없어요."]

이 씨의 정체는 자녀 다섯을 둔 유부남, 의사도 박사도 아니었습니다.

피해자는 정씨만이 아니었습니다.

유부남인 줄 모른 채로 이 씨와 결혼식을 올린 여성, 상견례를 하고 9억 원을 건넨 여성도 있었습니다.

혼인빙자간음죄는 없어졌지만, 이런 '로맨스 스캠'은 사기죄를 적용받아, 더 세게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남부지검은 이 씨를 사기 등 혐의로 구속 기소했습니다.

KBS 뉴스 이도윤입니다.

촬영기자:송혜성/영상편집:최찬종/그래픽:김정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