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진자 확 늘면 어떻게?…관건은 동네병원 참여”_베토 바르보사 완벽한 상징_krvip

“오미크론 확진자 확 늘면 어떻게?…관건은 동네병원 참여”_아이보리 전문 포커 칩_krvip


오미크론 기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방역당국이 오늘(10일) 오후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국내 검출률 분석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한 달 전 쯤(21년 12월 2주차) 전체의 1.1%였는데 지난주(22년 1월 1주차)는 이보다 10배 넘게 증가한 12.5%였습니다.

전체 바이러스 검출률 가운데 절반 이상이면 우세종으로 보는데, 이 속도로 증가한다면 이달 내 국내에서도 오미크론이 델타를 넘어서 우세화 될 것이란 방역당국의 공식 관측이 나오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오미크론의 특징은 큰 전파력과 낮은 위중증이죠. 병세가 약하다 해도 환자 총량이 늘어나면 위중증 환자나 사망자 수는 동반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에 이를 준비해야 할 당국도 분주합니다.

정부는 이번 주 내로 오미크론 대응 방역을 발표한다는 계획입니다.

그에 앞서 지난주 금요일(7일) 정부는 지난 3년간 코로나 사태 최전방에서 일한 전문가 9인을 초청해 '오미크론 대응 어떻게 해야 하나'란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 토론회 참여 전문가 명단 : 김남중 서울대 감염내과 교수,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공공의료본부장, 정재훈 가천대 의대교수,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원장, 김진용 인천의료원 진료과장, 서지영 삼성서울병원 교수, 박명하 서울시 의사회 회장, 박향 중앙사고 수습본부 방역총괄관,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관련기사: KBS 뉴스9 「“임시방편 안 돼…진단부터 치료까지 일상 의료 체계 고쳐야”」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367462]

이 토론회에서 이번 주 정부가 발표할 오미크론 대응 체계의 토대가 될 중요 내용들이 많이 나왔는데요. 중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 "임시, 특별 대책으로는 안 돼…이제는 일상 안으로 들여와야"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국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임시, 특별 대책으로는 앞으로 대응이 불가하다"는 공통된 진단을 내렸습니다.

지금까지의 코로나 대책은 전체 인구 대비 소수 확진자를 PCR 검사로 분류해 격리해서 따로 관리하는 방식을 썼는데, 이제 확진자가 대폭 늘어나면 이런 '진단검사와 격리체제'로는 감당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원장
"전략적 효율을 취해야지 너무 무리하면 안 됩니다. 다수 경증환자는 가볍게 관리하는 정책으로 대대적 전환이 필요합니다. 보유자원과 가용자원은 유한하기 때문입니다."

■ "다수 경증환자 확진진단부터 통원치료 가능하려면 동네의원 움직여야"

전문가들은 지금의 코로나 치료의 가장 큰 허점으로 '통원치료'가 부재한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보통 아프면 집에서 지켜보다 더 악화되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필요한 처방과 처치를 받으며 통원치료를 하다가, 더 위중해지면 입원을 하고, 거기서 더 안 좋아지면 중환자실에 가게 되지요.

그런데 오미크론 확진자가 늘어날 경우, 의료 체계에 과부하가 일어날 수 밖에 없는데요. '통원치료'로 이 공백을 메워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경증의 환자가 대폭 증가하면 재택치료가 늘어날 수 밖에 없을텐데, 증상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병원에 와서 통원치료를 하지 못하면 위중증 환자가 더 늘어나서 의료체계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었습니다.

또 진단검사 수가 늘어나면 이 역시 동네의원에서 신속PCR 검사나 신속항원검사 등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습니다.

결국, 오미크론 대응 의료체계의 특별대책은 "기존에 하던 일상의료체계의 회복, 특히 아픈 오미크론 감염자가 집에 있다가 필요할 때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 김진용 인천의료원 진료과장
"코로나 환자에 대해 외래진료 보는 것 현재 우리나라에만 없어요, 오미크론 경증환자가 많아지면 진료를 봐야할 공간이 필요한데 현재 없습니다. 재택치료를 하면 주로 전화만 하는데 궁금하면 가까운 병원에서 엑스레이나 피 검사를 받을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공공의료본부장
"지금처럼 현장 PCR검사 의존으로는 시의성과 현장성 측면에서 불가합니다. 지역사회 의료기관에서 현장검사 를 사용할 수 있게 , 진단검사를 광범위하게 쓸 수 있게 해야 합니다."

■ "동네의원들 준비 부족…세심한 지원책 있어야"

결국, 코로나 치료관리의 일상화를 위해서는 '동네의원들의 코로나 진료' 준비가 필요한데요. 회의에 참석한 의사단체는 현장의 어려움을 호소했습니다.

당장 시작하기엔 동네의원들의 재택치료도 잘 안 되고 있다는 얘기였습니다. 자가검사키트나 약 배송도 병원들에 맡기는 자치단체들이 많아, 병원 진료에 차질이 있다는 것입니다.

▶박명하 서울시 의사회 회장
" 서울시에서 의원들이 재택치료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는데, 일부 구청들에서 자가진단키트와 약 배송 업무를 병원에 떠넘기고 있습니다. 오토바이 퀵 배송을 해서라도 약 배송 등이 가능하면 재택치료사업을 하라는 건데요 병원들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재택도 이런 상황인데, 코로나 확진자를 일선 개인 병원에서 진료하는 것은 더 어려울 수 있어 환자치료에 대한 지침마련과 보호장구 등에 대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들도 제기됐습니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공공의료본부장
"이제 지역사회에 있는 주치의 선생님들이 개인 의원들에서 직접 맞닥뜨리면서 해결해야 되는 게 불가피합니다. 그런데 현장에 계신 일차 의료선생님들이 코로나 잘 모르세요. 또 N95 마스크 끼고, 3차까지 접종하는 등 어떤 조건이 갖춰졌을 때 일선에서 코로나 환자들을 진료해도 되는지 기준마련도 해야 합니다."

■ 방역당국의 고민도 '동네의원'

방역당국도 현재 가장 큰 숙제가 동네의원을 어떻게 코로나 환자 치료에 활용하느냐였습니다.

당국은 "최근에도 일부 병원들에서 치료가 다 돼 격리 해제된 환자들에 대해서도 PCR 음성 확인서를 요구하며 진료를 거부한 사례" 등을 제시하며, 일선 현장에서의 혼란을 어떻게 줄일지가 고민이라고 말했습니다.

▶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관
" 일반 의원들이 코로나 환자 비대면 진료를 넘어서 대면진료까지 할 때 어느 정도의 방어막을 갖춰야 하는지 고민이고, 지속 가능한 의료시스템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사회혼란 막기 위해 오미크론 격리기준 조정 필요"

오미크론 확진자 수가 대폭 늘어나면 관련 격리자도 수직 상승하며 대규모 결근 등으로 사회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문제도 이 토론회에서 제기됐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CDC에서 오미크론 관련 격리일을 10일에서 5일로 단축한 것처럼 우리나라도 오미크론 격리기준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 단장
" 비의료적 문제도 생각해야 합니다. 바로 결근입니다. 인구의 1%가 감염된다면 가족 등 밀접접촉자까지 고려하면 전체 인구의 5%가 격리되며 그 이상이 일을 못 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 체계'와 관련해 수요일(12일)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의 전문가 논의를 거쳐 이번 주 내로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한다는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