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함께 한다는 메시지”…김상조, 오늘 3개그룹 총수 만난다_음 라그나로크의 눈을 슬로타하는 방법_krvip

靑 “함께 한다는 메시지”…김상조, 오늘 3개그룹 총수 만난다_앵무새로 돈 버는 방법_krvip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수출 규제 대응을 위해 주요그룹 총수들을 직접 만납니다.

그동안 부처 위주의 대응을 강조해 온 청와대가 앞으로는 사안을 직접 챙기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는데, 당장 오늘 김상조 정책실장이 현대차와 LG, SK 등 3개 그룹 총수와 만납니다.

홍성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청와대가 오는 10일 30대 그룹 총수들과의 간담회를 추진 중입니다.

문 대통령이 수출 규제와 관련한 기업의 요구를 직접 듣고, 대책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와 관련해, 청와대가 문제 해결에 기업들과 함께 한다는 메시지라고 설명했습니다.

외교부와 산업부 등 개별 부처에만 대응을 맡겨두지 않고, 앞으로 청와대가 직접 사안을 챙기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이날 문 대통령이 내놓을 메시지도 관심사입니다.

일본을 자극하기보다는, 국내 기업을 향해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하는 내용이 될 거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일본에 대응하는 문제보다, 우리 기업들이 내부적으로 필요한 부품과 소재를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 등이 중점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장 생산 차질을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는 게 우선이라는 겁니다.

김상조 정책실장은 오늘 현대차와 LG, SK 등 3개 그룹 총수와 만납니다.

[김상조/청와대 정책실장/그제 : "(5대 그룹 총수는 일정 조율 중이신 건가요?) 일정 조율 중입니다. 나중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재용 삼성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 회장은 해외 출장일정 등으로 회동에서 빠지게 됐습니다.

삼성 이 부회장은 일본을 방문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대책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실장은 오는 10일 중소기업인 40여 명도 만날 예정입니다.

한편 남관표 주일대사가 일본 언론사를 방문해 "한일 정상회담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는 "청와대와 조율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