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질병 고위험 지역에 축사 허가 금지·농산물 온라인 거래 확대_영화 빅쇼트에서 배운 것_krvip

가축질병 고위험 지역에 축사 허가 금지·농산물 온라인 거래 확대_어제 보타포고 경기 누가 이겼나_krvip

올해부터는 가축 질병이 빈발하는 지역을 고위험 구역으로 지정해 신규 축사 입지를 제한하고, 방역 수준에 따라 농가를 등급화하는 질병 관리등급제가 시행됩니다. 농산물의 온라인 도매 거래도 확대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늘(28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농식품부 업무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 질병에 대한 방역 강화 대책이 추진됩니다. 법령을 개정해 '조류인플루엔자 중점방역관리지구'로 지정된 지역은 농가에 강화된 방역시설을 의무화하고, 가금 사육업 신규허가를 금지합니다.

전국 모든 양돈농장에 대해 강화된 방역시설을 갖추도록 하고, 4단계 소독과 전실 내 CCTV 설치를 의무화하여 축사 출입 시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방역 수준에 따라 농가를 등급화하는 질병 관리등급제를 실시하고, 전국 축산농가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농가별 방역 이력과 등급을 관리합니다.

올해 완공되는 전국 4곳의 스마트팜 혁신 밸리를 중심으로 스마트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기반 무인·자동화 기술 등 관련 연구개발도 추진합니다.

농산물 온라인 도매거래 비중도 지난해 대비 2배(2.5% → 5%) 늘리기로 했습니다. 온라인 거래방식·단위를 다변화해 대규모 저장·가공업체, 김치 업체 등의 참여를 유도하고, 거래 품목도 화훼까지 확대합니다.

살고 싶은 농촌을 만들기 위한 '농촌 재정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농촌 공간을 용도(주거, 산업, 축산, 에너지 등)에 따라 구획해 특성에 맞춰 체계적으로 정비·개발합니다.

안정적인 귀농·귀촌을 유도하기 위해, 도시의 귀농·귀촌 희망 500가구를 대상으로 최장 6개월간 농촌 체류비 30만 원을 지원하는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도 추진합니다.

이와 함께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적정 사육 규모를 유지하면서 축산 분뇨의 에너지화와 정화처리를 확대하고, 저메탄 사료를 개발·보급하여 장내 발효에 의한 가스배출을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또 수입 비중이 큰 주요 곡물의 자급률을 높일 수 있도록 밀·콩 전문 생산단지와 저장·처리시설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요처 발굴과 유통 관리 등을 통해 국내산 곡물 소비 여건을 조성해 나갈 예정입니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2021년은 우리 농업·농촌이 탄소 중립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첫발을 내딛는 해"라며 "농업은 백년대계임을 명심하고 농업 구조 전환과 농촌 지역 뉴딜을 위해 비상하고 치열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