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치식 분할 상환 억제…가계대출 구조 개선_측량사 보조원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거치식 분할 상환 억제…가계대출 구조 개선_라그나로크 슬롯을 넣어주세요_krvip

<앵커 멘트>

정부가 8백조 원이 넘는 가계 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은행들의 대출 규모를 단계적으로 줄여나가기로 했습니다.

금융위원회가 내놓은 가계 부채 연착륙 대책 내용, 노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금융위원회가 오늘 발표한 가계부채 대책은 가계 대출 구조를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금리가 오르면 이자 부담이 커지는 변동 금리나 일정 기간 이자만 내고도 돈을 빌릴 수 있는 거치식 분할상환 대출을 억제하겠다는 겁니다.

금융위는 대신 고정 금리이면서 비거치식 대출 비율을 현재 5%에서 오는 2016년까지 30%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고정 금리 비거치식 분할상환 대출의 경우, 이자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를 천만 원에서 천5백만 원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대출은 이자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가 5백만 원으로 축소됩니다.

금융위는 또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 대출로 바꿀 경우 중도상환 수수료를 면제해 주기로 했습니다.

이밖에 채무자의 상환 능력을 감안하지 않은 대출을 줄이기 위해 총부채상환비율, DTI 규제 대상이 아닌 경우에도 은행이 상환 능력을 점검하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금융위는 이같은 자율 점검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DTI 적용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