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DA, 모든 식품에 ‘첨가당’ 표시 의무화_베타는 수족관 바닥에만 있기 때문에_krvip

美 FDA, 모든 식품에 ‘첨가당’ 표시 의무화_오늘 바이아가 이기면_krvip

오는 2018년 하반기부터 미국에서 판매되는 식품에는 첨가당이 의무적으로 표시된다.

첨가당은 식품에 포함된 천연당 외에, 단맛을 더 내기 위해 추가로 들어간 설탕을 말한다.

2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 언론들은 미 식품의약국(FDA)이 식품에 포함된 당분을 천연당과 첨가당으로 구분해, 각각의 함량과 그 양이 하루 권장량의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지를 표시하도록 했다고 보도했다.

현행 영양성분표에는 천연당과 첨가당 구분 없이 당 총량만 적혀있다.

소비자단체들은 그동안 식품업계가 정확한 정보를 표기하지 않아 소비자들이 더 많은 당과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해왔다.

로이터통신은 FDA의 이번 조치에 대해 "1994년 영양성분표 제도가 시행된 이후 가장 의미있는 변화"라고 평가했다.

2011년부터 아동 비만 방지 캠페인인 '렛츠 무브' 운동을 이끌고 있는 미국 퍼스트레이디 미셸 오바마도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건강 관련 행사에 참석해 FDA의 이번 결정을 두고 "너무 좋아 황홀할 지경"이라며 "건강한 선택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가 제공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나 관련 식품업계는 천연당과 첨가당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며 반발했다.

전미설탕협회 측은 FDA의 이번 결정이 "실망스럽다"며 "FDA는 설탕과 질환 사이의 과학적 연관성을 보여주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