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 적용 치석 제거 3배 증가…작년 1천80만명 넘어_아발론 모바일 슬롯_krvip

건보 적용 치석 제거 3배 증가…작년 1천80만명 넘어_맥퀸 포키 게임_krvip

치아 스케일링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으로 치과 문턱이 낮아지면서 치석 제거 환자가 해마다 늘고 있다.

24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치석 제거 시술을 받은 환자는 1천80만2천885명으로 스케일링이 건보 적용을 받기 전인 2012년(360만5천736명)과 비교해 3배로 증가했다.

보건복지부는 치과 진료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 강화 차원에서 2013년 7월부터 치료 목적이 아닌 예방 차원에서 스케일링을 받더라도 보험급여를 해주고 있다.

이전까지는 치주소파술(잇몸을 찢어서 염증을 치료하는 시술) 같은 구강외과 시술 전 단계 치석 제거 등 예외적인 경우에만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이에따라 만 20살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나 피부양자는 누구나 매년 한 차례에 한해 전국 치과 병·의원 어디에서나 진찰료를 포함해 2만원 안팎의 본인부담금만 내면 치석 제거술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치석 제거술을 받을 때 보험적용 1년 단위 기준이 통상과 달리 '매년 7월에서 다음 해 6월까지'라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스케일링은 칫솔질로 완전히 없앨 수 없는 치석을 제거해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충치나 잇몸질환을 예방하고 잇몸의 붓기를 가라앉히면서 출혈을 막을 수 있으며, 구강 세균 증식을 막아 입 냄새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