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2단계 전국 시행…“업무 개시 명령 vs 의사 파업은 정부 책임”_베타글루칸 함유 식품_krvip

거리두기 2단계 전국 시행…“업무 개시 명령 vs 의사 파업은 정부 책임”_포커 유니폼 가방_krvip

[앵커]

전국적으로 확산세가 거세지자 방역 당국은 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서만 시행하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오늘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했습니다.

한편,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집단 행동에 들어간 의사들에 대해 정부는 '업무 개시 명령'을 내릴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양민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정부가 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서만 적용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오늘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했습니다.

지난 2주간 하루 평균 국내 확진자가 162명으로 2단계 격상 기준을 훨씬 초과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전국 17개 시도 중 세종과 전북, 제주를 제외한 14개 시도에서 확진자가 나오는 등 확산세가 심상치 않기 때문입니다.

방역 당국은 확산 차단을 막기 위해, 2단계 거리두기 방역 수칙을 지켜달라고 재차 요청했습니다.

[정은경/중앙방역대책본부장 : "의료기관 방문, 생필품 구매, 출퇴근 외 불요불급한 외출, 모임, 행사, 여행 등은 연기하거나 취소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이에 따라 전국에서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모이는 집회나 행사는 전면 금지됩니다.

전시회나 콘서트는 물론, 인원 제한을 넘는 결혼식이나 장례식 등 경조사도 열수 없습니다.

또 프로야구 등 스포츠 경기도 다시 무관중 경기로 바뀝니다.

이를 어기면 3백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고 확진자가 생기면 입원비와 치료비, 방역비까지 청구될 수 있습니다.

클럽 등 유흥주점이나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300명 이상 대형 학원 등 12개 고위험 시설도 영업을 할 수 없습니다.

한편, 의대 정원 확대 등 반대하며 집단 행동에 들어간 의료계는 인턴과 3, 4년차 레지던트에 이어 오늘은 1, 2년차 레지던트까지 모든 전공의가 집단 휴진에 나섰습니다.

의사협회는 또 정부의 4대 의료 정책에 반대해 오는 26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수도권 코로나19 확산세를 감안해 의사들이 의료 현장을 지키지 않으면 전공의 등에 대해 '업무 개시 명령'을 발동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의사협회 측은 총파업의 책임은 의료계와 소통하지 않는 정부에 있다며, 국무총리실과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에 긴급 간담회를 열 것을 제안했습니다.

의협은 이와함께 정부가 4대 의료 정책을 철회하면 파업을 중단하고 의료 현장으로 복귀할 것이라고 밝혀 진통이 예상됩니다.

KBS 뉴스 양민철입니다.

▶ ‘ 코로나19 현황과 대응’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Issue.html?icd=19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