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 미디어특위 출범…“포털, 위상 상응하는 책임 짊어져야”_카쿨로 확률 포커_krvip

국민통합위 미디어특위 출범…“포털, 위상 상응하는 책임 짊어져야”_슬롯에 연결된 장치_krvip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뉴스를 유통하고 공급하는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정책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통합위는 오늘(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통합과 미디어특별위원회’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위원장은 국회의원을 지낸 최명길 건국대 석좌교수로, 양승목 서울대 명예교수, 김창기 한국정치평론학회 이사장 등 전문가 위원 13인으로 구성됐습니다.

특위는 뉴스 유통의 지배적 위치를 점한 포털의 사회적 책임과 유튜버, SNS 뉴스, OTT 저널리즘 등 신생 미디어의 책임성 문제 등을 선결 과제로 선정했습니다.

국민통합위는 “대형 뉴스포털 중심의 뉴스 유통 환경은 무한 트래픽 경쟁을 유발하고, 허위·미확인 정보 등을 빠르게 확산시킨다”며 민주적 의사결정 장애와 인권침해 등 유·무형의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뉴스 포털의 기사 배열과 광고 배분, 제휴 심사 등에 적용되는 각종 알고리즘을 더욱 투명하게 하는 대책과 뉴스 형태의 허위 조작 정보로 발생하는 인권 침해, 재산손실 등에 대한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피해구제 방안 등을 오는 7월까지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