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MB가 국정원 뇌물 주범”…김백준 공소장에 적시_넬슨.호텔 카지노_krvip

검찰 “MB가 국정원 뇌물 주범”…김백준 공소장에 적시_오픈 게임 발표자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앵커]

검찰이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재판에 넘기면서 공소장에 이명박 전 대통령을 주범으로 적시했습니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혐읩니다.

이현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사건의 주범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기면서 공소장에 이같이 적시했습니다.

김 전 기획관은 방조범으로 규정했습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에 직접 특활비 지원을 요구한 뒤 김 전 기획관 등을 통해 돈을 건네받은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김 전 기획관이 이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2008년 5월쯤 부하 직원을 보내 청와대 근처 주차장에서 국정원 예산관으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것이 검찰 조사 결괍니다.

김 전 기획관을 통해 청와대로 흘러들어 간 것으로 파악한 국정원 특활비는 모두 4억 원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기획관은 조력자 역할을 했다"며 "주범인 이 전 대통령을 공소장에 표시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 측은 입장문을 내고 "모욕을 주기 위한 짜 맞추기 수사"라며 "검찰 역사에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KBS 뉴스 이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