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경남기업 워크아웃 ‘금감원 특혜 외압’ 포착_최선의 선택_krvip

감사원, 경남기업 워크아웃 ‘금감원 특혜 외압’ 포착_전략 최종 스트레치 포커 토너먼트_krvip

자원외교 비리 연루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경남기업의 세번째 워크아웃 과정에서 금융감독원이 채권단에게 외압을 행사한 정황이 감사원 감사에서 포착됐습니다.

감사원은 지난해 11월부터 실시한 감사에서, 금감원이 워크아웃 중이던 경남기업의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으로부터 경남기업 실사 결과를 보고 받으면서, 대주주인 성완종 전 의원의 의견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신속하게 처리하라고 요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감사원은 당시 실사를 맡은 회계법인과 신한은행이 대주주 지분의 무상감자가 필요하다고 보고했지만, 금감원 측은 이를 거부한 채 자금 지원을 요구하는 성 전 의원 측 의견을 받아들이라고 압력을 행사한 단서를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감사원 관계자는 금감원 국장이 회계법인 담당자를 직접 불러 대주주와 기업의 입장을 이해해 달라는 취지의 의견을 전달했고, 이후 회계법인의 실사 보고서에서 '무상 감자 필요'의견이 삭제된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감사원은 다음달쯤 감사위원회를 열어 경남기업의 워크아웃 과정과 관련한 금융감독원에 대한 감사 결과를 최종 확정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