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조화환·법적 대응·모금…“경찰 반발 계속”_블랙 가라오케 베토 바르보사_krvip

근조화환·법적 대응·모금…“경찰 반발 계속”_할인 슬롯 교환권_krvip

[앵커]

정부와 경찰 수뇌부가 '강경' 기조로 일관하는 가운데, 일선 경찰들의 반발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경찰 내부망은 어제 종일 비판 글로 들끓었고, 대기 발령 당사자는 법적 대응도 시사했습니다.

총경 회의에 이어 경위, 경감급들 회의도 주말에 또 예고됐는데, 수뇌부는 이것도 열지 말라고 못 박았습니다.

이예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근조 화환 수십 개가 경찰청 맞은편에 늘어섰습니다.

'국민의 경찰은 죽었다' 소속과 계급을 밝힌 화환에 이런 문구 등이 적혔습니다.

경찰국 신설에 반대해온 경찰 직장협의회는, 이제 류삼영 총경의 대기 발령을 철회하라는 여론전을 추가했습니다.

[강학선/청주 청원경찰서 직장협의회장 : "회의를 했다고 해서 이제 징계 인사조치했다는 것 자체는 저희는 부당하다..."]

경찰 내부망도 들끓었습니다.

특히 이상민 장관의 쿠데타 발언을 놓고 "망언이다", "의견 제시가 쿠데타인가", 등등의 날 선 말이 쏟아졌습니다.

[류삼영/전 울산 중부경찰서장 : "경찰권을 장악하려는 게 쿠데타지. 정치적 중립을 지키겠다고 모이는 게 쿠데타입니까? 우리는 쿠데타를 막는 겁니다."]

'내가 류삼영이다' 같은 응원 글과 함께 류 총경을 돕자는 모금 운동까지 시작됐습니다.

류 총경은 대기 발령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에 나설 뜻을 내비쳤습니다.

다만, 내분 사태가 커지면 안된다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습니다.

[전국 경찰서장회의 참석 총경/음성변조 : "경찰청장 후보자와 대립하는 모습보다는 저희 의견을 정리한 것에 의미를 두고 조직이 너무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불길은 시민사회 단체로도 번졌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의 징계를 촉구한 단체도 있었고, 반대로, 징계가 부당하다며 이상민 장관 등을 공수처에 고발한 단체도 있었습니다.

총경 회의에 이어 경위와 경감 등 경찰서 팀장급 회의가 오는 30일 예고된 가운데, 지구대장과 파출소장들도 동참하자는 제안까지 나왔습니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는 복종과 직장 이탈 금지 등 복무 규정 준수를 지시하며, 팀장급 회의 금지 방침을 분명히 했습니다.

KBS 뉴스 이예린입니다.

촬영기자:조세준 김경민 조원준 최하운/영상편집:강정희/그래픽:노경일